메뉴 건너뛰기

creation21.or.kr

조회 수 1100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he Giant's Causeway, Northern Ireland ; colossal volcanic eruptions during Noah's Flood - Tas Walker / Creation Vol.27 No2. pp.28-34

북 아일랜드의 자이언트 코즈웨이 ; 노아의 대홍수 중의 어마어마한 화산 분출 - 타스 워커


A Giant Cause (엄청난 원인)


매년, 거의 50만 명의 사람들이 놀라운 바위를 보기 위해 북아일랜드의 동북 해안에 있는 자이언트 코즈웨이(Giant's Causeway ; 거대한 방죽)를 찾는다.

대서양 수면 위로 100미터(330피트) 높이에 있는 고원에 있는 완만한 기복의 평지는 모든 음영의 푸르름을 과시한다. 가파른 현무암 절벽은 Z자 꼴로 멀리까지 뻗어있고, 바닷물은 바위투성이의 아래쪽으로 물거품을 일으키며 흐른다.


코즈웨이는 바위 윗부분이 부서진 채 가득 채워져 있는 현무암 기둥이 빽빽하게 떼 지어 몰려있다. 그것들은 절벽 아래쪽으로 이어지는 디딤돌 길을 형성하면서 굽이치는 파도 아래로 사라진다.


이 화산성 암석은 그 세계가 매우 달랐던 시기를 지시한다. 그 원인은 무엇이었을까? 일반적으로, 이곳을 찾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노아의 전 지구적 대홍수로 인한 거대하고 격변적인 결과의 일부를 보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노아의 대홍수로 인한 자이언트 코즈웨이?(Giant's Causeway from Noah's Flood?)


사람들이 그 관련성을 보지 못하는 것은 놀라운 게 아니다. 뭐니뭐니해도, 미디어가 통례적으로 노아에 대한 성경적 역사를 신화(myth)에서 도입한 이야기로 주장하면서 공격하기 때문이다. 코즈웨이 안내책자에는 암석이 6천만 년이나 되었다고 적혀있다. 어떻게 그렇게 오래 전에 있었던 사건이 성경 속에 기록되어 있는 이야기와 관계가 있을 수 있겠는가?


그러나 사람들은 지질학자들이 암석 연대를 직접적으로 측정할 수 없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암석의 연대를 직접적으로 측정한다는 것은 불가능한데, 그것은 과학자들이 현재라는 시간 속에서 측정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눈으로 직접 목격한 보고가 없을 경우, 우리가 할 수 최선의 것은 과거에 대한 가정에 근거해서 연대를 계산하는 것이다. 지질학자들은 잘못된 가정을 만들기 때문에 수백만 년이라는 연대를 말한다. 그들은 노아의 대홍수가 실제이었음을 믿지 않는다. 그래서 그것의 격변적인 결과를 무시하는 것이다. (p.30, ‘방사성 연대 측정법’ 참고)


일단 코즈웨이에 정해진 연대가 측정된 것이 아니라 단지 어떤 사람의 의견일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그 증거를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있게 된다. 그러면, 코즈웨이의 증거는 오늘날보다 훨씬 더 커다란 규모의 물에 의한 격변을 가리킨다. 그것은 노아의 대홍수와 모순이 없다. 한 가지 예로 엄청난 규모의 용암 분출을 들 수 있다.



거대한 용암 분출(Huge volcanic eruptions)


오르간(The Organ)이라고 불리는 관광명소의 지형(p.32, 하단)은 광대한 깊이의 단 하나의 용암류(lava flow)를 보여준다. 그것은 코즈웨이 현무암을 형성하고 있는 7개의 용암류 중에서 첫 번째 용암류의 일부이다. 여기 절벽에서는 단지 두 개의 용암류만 볼 수 있다. 놀랍게도, 코즈웨이 용암류는 괴상으로(massive) 대개 30미터(100피트) 두께다.


위쪽에 있는 기둥 꼭대기에는 뒤틀리고 불규칙한 암석대가 놓여있다. 지질학자들은 이 기둥들을 콜로네이드(colonnade)라고 부르며, 상부대는 고전적인 그리스 건축물과 관련하여 엔태블러처(entablature ; 기둥 위에 건너지른 수평부)라고 부른다.


첫 번째 코즈웨이 용암류의 기둥도 또한 하프(The Harp, 왼쪽 그림)라고 불리는 관광명소를 형성하고 있다. 두 번째 용암류는 그 위에 놓여있다. 사실상, 이 두 번째 용암류로부터 고립된 일부 기둥은 굴뚝 꼭대기(The Chimney Tops)라고 불리는 관광 명소를 이루면서 하늘을 향해 치솟아 있다.


코즈웨이 현무암의 첫 번째 두 용암류는 절벽 위쪽 어디에서나 보인다. 그것들은 얇은 주황색을 띄는 대(band) 위에 놓여있다. 그 대(band) 아래에 있는 절벽은 하부 현무암(The Lower Basalts)이라고 불리는 일련의 용암류로 이루어져 있다.


현무암질 분출물은 코즈웨이 해안 주변 지역을 넘어 그 이상까지 흘렀다. 현무암은 벨패스트(Belfast) 너머 30km 이상과 스코틀랜드에서 해양 아래 동북쪽으로 150km까지 뻗어있다(왼쪽 지도 참고). 


자이언트 코즈웨이는 격변적인 화산 분출활동에 대한 극적인 증거임을 안다. 현무암질 용암은 엄청난 속도로 지구 내의 틈(fissures, 열극)과 구멍(holes)으로부터 흘러나왔다. 그것은 너무나 급격하게 밀려들어서 용융된 암석의 깊고 시뻘건 웅덩이 속에서 땅을 덮기 전에 굳을 시간을 가지지 못했다.



어디에나 물, 물(Water, water everywhere)


물에 대한 증거는 자이언트 코즈웨이가 노아의 대홍수 중에 형성되었다는 또 다른 암시이다. 물은 용암류 모두에 걸쳐 숨기려 해도 숨길 수 없는 표시를 남겨놓았다.


홍수로 덮인 땅 위를 흐르는 용융된 암석은 많은 증기를 발생시켰다. 그것은 길고, 수직인 관을 남겨 놓으면서 용암류 아래쪽을 부글부글 끓으며 흘렀다.

물은 용암과의 접촉 부분인 꼭대기와 바닥을 식혀서 파괴하여 부서진 암석들을 남겼다.

물 아래에서 용암의 급격한 냉각으로 ‘베개 용암(pillow lavas)’이 만들어졌다. 그것들은 치약을 짤 때처럼 짜져서 유리질(glassy ; 비정질) 표면을 가지게 되었다. 종종 뜨거운 물은 화학적으로 현무암질 유리를 팔라고나이트(palagonite--현무암질 유리나 물속에서 변질되어 생긴 황색을 띠는 겔상의 물질)라고 불리는 부드럽고, 노란색을 띄는 갈색 물질로 바꾼다.

각 용암류가 흘러가자마자, 밀려났던 홍수가 현무암 꼭대기 위로 몰려오면서 되돌아왔다. 그 물은 균열(cracks) 속을 따라 아래로 순환하면서 빨리 용암 내부 깊숙이 침투했다. 이로 말미암아 엔태블러처라고 불리는 용암류 꼭대기에 특이하게 뒤틀린 기둥들이 만들어졌다.

또한 되돌아온 홍수물이 퇴적물과 식물 층도 퇴적했다.

연속적인 용암류가 너무나 빨리 발생해서 아래에 놓여있는 용암 표면의 꼭대기를 유리질로 유지했다.


비록 용암이 풍부한 물속으로 흘렀다 할지라도, 분출이 너무나 크고 빨랐기에 용암이 엄청나게 먼 곳까지 흘러갈 수 있었다. 용암과 물의 상호작용의 결과는 용암류의 표면과 가장 자리에 특히 명백하다.



다른 각도(A different light)


자이언트 코즈웨이는 오늘날 발생하고 있는 어떤 것보다 훨씬 더 커다란 물의 격변을 뜻했다. 노아의 대홍수를 믿지 않는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 해석에 대한 생각을 제거하자마자, 다른 각도에서 증거를 볼 수 있게 된다. 지질학적 상태가 성경에 기술되어 있는 전 세계를 파괴한 사건--단지 인류 역사상 4,500년 전에 극적으로 영향을 미쳤던 사건--과 일치함을 안다.


 

p.30 기둥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How do the columns form?)

뜨거운 용암 웅덩이가 식을 때 부분적으로 꼭대기와 바닥에서 시작해서 암석으로 굳는다.

냉각이 계속되면서 굳어진 암석은 수축한다. 별 모양의 균열이 꼭대기와 바닥의 단단한 표면에 나타난다.

균열상의 세 갈래로 갈라진 부분은 점점 길어지면서, 일반적으로 4면에서 7면을 가진 다각형을 형성하면서 결합한다.

냉각이 지속되면서 더 많이 암석으로 굳는다. 균열은 기둥을 형성하면서 위, 아래로 퍼진다. 기둥이 계속해서 냉각된다. 높이가 줄어들면서, 볼과 소켓 절리(ball-and-socket joints ; 현무암 기둥에서, 위쪽으로 혹은 아래쪽으로 오목한 경사진 절리 표면 ; In basalt columns, cross-jointing surfaces that are concave either upward or downward. Syn: cup and ball jointing)를 가진 조각으로 부서진다.


(포항 달전리 주상절리) 천연기념물 415호


 

 

 

p.33 매몰된 식물(Buried vegetation)

코즈웨이 절벽의 놀라운 특징 중의 하나는 주황색 층으로, 그것은 완전한 현무암 표면에 명백한 띠를 형성하고 있다. 이 층은 자연적인 대(bench)를 형성하면서 만을 돌아서 절벽 통로로 이어지고 있다. 그것은 10-12미터(30-40피트) 두께로 부드럽고, 무른(friable), 붉은 갈색 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전문적으로, 이것은 현무암층간 층(Interbasaltic Bed), 즉 현무암 사이의 층으로 불린다.

현무암층간 층은 갈탄(lignite)이라고 불리는 부드러운 갈색 석탄을 함유하고 있다. 그것은 단지 산소가 없는 습한 환경에서 열에 의해 화학적으로 교대된 식물이다. 전통적으로, 지질학자들은 이 갈탄이 오늘날 아알랜드에 있는 이탄 늪지(peat bog)와 유사한 습지 같은 환경에서 수백만 년에 걸쳐 형성되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증거는 이것과 모순된다. 꽃가루와 나무의 다른 부분뿐만 아니라 잎과 나무껍질 조각도 풍부하다. 바꾸어 말하면, 식물이 너무나 잘 보존되어서 수백만 년은 말할 것도 없이 수천 년 동안도 늪지 속에 남아있을 수 없다.

게다가, 그 나무들은 이탄 늪지에서 자라지 않는 종--백향목, 소나무, 가문비나무(spruce), 개암나무(hazel), 그리고 오리나무(alder)--으로 확인되었다. 증거에 따르면 물이 식물들을 빠르게 그 자리로 휩쓸고 갔음을 가리킨다. 그런 다음 현무암의 열로 재빨리 식물들을 석탄으로 바꿨다.

그 층은 오랜 시간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급격한 매몰과 역동적인 화학적 변질작용(alteration)을 나타낸다. 화산분출의 휴지기 동안, 물이 현무암에 흘러들면서 퇴적물과 식물 층을 쌓았다. 다음 분출로 인해 퇴적물 내에 열과 더불어 물이 갇히게 되어 현무암이 화학적으로 변질되었다. 일단 현무암이 냉각되자, 지하수는 부드러운 물질로부터 스며 나왔고 화학적 변질작용은 계속되어 두꺼운 층의 부드러운 물질이 형성되었다.


p.34 거인에 대한 전설(Legend of giants)

대양을 가로질러, 스코틀랜드의 서쪽(Mull과 lona) 해안에 떨어져 있는 자그마한 스탭(Staff) 섬에는 유사한 암석 노두(ourcrop--암석, 지층, 광상, 단층 등의 지질상태가 지하로부터의 연속성이 절단되지 않고 지표에 노출된 곳)가 있다. 이것은 핀갈(Fingal)의 거처인 동굴(사진)이다. 지역민화에 따르면, 아일랜드의 거인 핀 맥쿨(Finn MacCool)이 바다를 가로질러 스코틀랜드로 가서 그의 적수 거인인 핀 갈(Finn Gall)과 싸우기 위해서 코즈웨이를 만들었다. 관광 안내센터에서는 대개 민간전설을 인쇄물에 넣으나 실제적인 성경적 관점을 나타내는 것은 싫어한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7 지적설계 제3장 영국 자연신학의 몰락 honey 2014.05.05 1670
26 지적설계 제2장 - 기적에 대한 비판 honey 2014.04.23 5896
25 지적설계 제1장 - 하나님의 손가락 honey 2014.04.21 4225
24 지적설계(윌리엄 뎀스키) - 서문 honey 2014.04.21 5668
23 베리칩에 관한 분자생물학 배경 - 서민호 Mary 2006.04.29 11080
22 창조설계의 비밀 11장 - 이 탁월한 설계자는 도대체 누구란 말인가! Mary 2006.04.29 8665
21 창조설계의 비밀 10장 - 맹목적인 물질이 진화하면 '마음'이 만들어질까? Mary 2006.04.29 9321
20 창조설계의 비밀 9장 - DNA는 인간 창조의 설계도이다 Mary 2006.04.29 11218
19 창조설계의 비밀 8장 - 다윈에게는 세포가 블랙박스였다 Mary 2006.04.29 10063
18 창조설계의 비밀 7장 - 우리는 특별히 계획된 행성에 살고 있다 Mary 2006.04.29 8028
17 창조설계의 비밀 6장 - 물리학은 지구에 박힌 창조주의 지문이다 Mary 2006.04.29 7748
16 창조설계의 비밀 5장 - 빅뱅이 설계된 것인가? Mary 2006.04.29 6149
15 창조설계의 비밀 4장 - 과학과 신앙이 만나는 자리 Mary 2006.04.29 7003
14 창조설계의 비밀 3장 - 다윈주의를 의심하라 Mary 2006.04.29 7104
13 창조설계의 비밀 2장 - 너희가 진화를 믿느냐? - 이종헌 편저 Mary 2006.04.29 8204
12 창조설계의 비밀 1장 - 흰가운을 입은 성직자 vs. 검은 가운을 입은 성직자 Mary 2005.06.27 11312
» 자이언트 코즈웨이 - 길소희 Mary 2005.06.27 11005
10 빅뱅이론의 붕괴 - 옥봉흠 Mary 2005.06.27 6861
9 신비한 바다가재의 눈 - 권오주 Mary 2005.06.27 8180
8 2005년3월17일 Creation지 Vol.27 No.1 - The Ten Plagues of Egypt Mary 2005.03.18 6098
Board Pagination Prev 1 ... 2 Next
/ 2